영어영문학과

Wonkwang University

Facebook
LinkedIn
Skype
Pinterest

원대신문 20.07.27 ‘해외기업 탐방’ 취업 해결사

‘해외기업 탐방’ 취업 해결사
인터뷰 – 장협진 동문(영어영문학과 13학번)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27살 장협진이라고 합니다. 졸업 후, 현재는 캘리포니아 LA 카운티에 위치한 물류회사 통관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통관부서의 업무는 해외에서 미국으로 수입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는데, 특히 저는 고객들을 위해 서류를 작성해 미국관세청에 신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전공은 영어영문이었지만, 무역과 관련된 일에 관심이 생겨 이 업무를 하게 됐습니다.

 해외취업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친형과 함께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해외취업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해외취업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같은 조건이면 국내보다 더 좋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해외취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해외취업을 준비하는 방법과 해외취업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우리대학에서 진행한 ‘해외기업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해외취업에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대학의 해외취업 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이었나요?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진행했었던 ‘일본기업탐방’에 참가했었습니다. 일본기업탐방은 일주일 동안 일본 오사카에 있는 현지 기업을 방문해, 설명회를 듣고 면접을 보는 형식의 취업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담당 선생님과 취업에 관련된 진지한 상담을 통해 해외취업의 방향을 잡았습니다.

 해외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신 것 혹은,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은?
 해외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영어 회화를 공부하기 위해 강의, 학원 등을 다녔지만, 기대만큼 실력이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한국어학당과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외국인들을 안내하는 활동을 경험하는 등 실생활에서 외국어를 접하면서 외국어 능력이 점차 향상된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외국어를 사용하는 봉사활동과 공모전에 참가하며, 스펙도 쌓고 동시에 언어 능력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해외취업 성공할 수 있었던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참여했던 다양한 활동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주국제영화제에 참가하기 위해 바쁜 학기를 보냈고, 남들이 쉬는 방학 기간과 주말 아침마다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육체적으로 힘들었지만, 봉사활동을 끝마쳤을 때는 성취감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력서에 한 줄 추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봉사활동을 하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었고, 더 성장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어려운 점도 있었나요?
 어려웠던 점은 문화 차이였습니다. 서로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각하는 정답이 해외에서는 아닐 때도 있었습니다. 이력서를 쓸 때도 정해진 양식이 있었지만, 내용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성해야 했습니다. 면접을 볼 때는 이력서에 적힌 내용에서 벗어난 다양한 질문을 받았기에,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했습니다.

 해외취업이 주는 특별한 이점과 추천하고 싶으신 이유가 있다면?
 장점이라면 역시 워라밸(Work-Life-Balance)이 잘 갖춰져 있다는 점입니다. 해외 기업들도 특별한 일이 없다면, 정시 출·퇴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에 비해 회식이나 야간 근무가 거의 없다 보니, 업무를 마치면 개인적인 공부나 운동 등 나만의 온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쁘고 복잡한 국내 사회에서 벗어나 새롭고 여유 있는 사회를 만나는 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며 하고 싶은 일을 알아갈 좋은 기회를 잡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취업을 꿈꾸고 있는 후배들에게.
 해외 취업이 본인에게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언어 능력이나 스펙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쉽게 포기하는 것 같은데, 직접 부딪쳐 본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방향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상담하다보면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영문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